title MPEG4 Direct Maker
인코더 패키지1.2 다운로드 : 다운로드(2938KB)
동영상 인코딩을 위해서는 인코더가 필요하다. 설치시 아래그림과 같이 꼭 Fraunhofer mp3 인코더를 체크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주2)
설치중 에러가 발생하면 "무시"를 눌러준다.
MPEG4 Direct Maker 4.2 다운로드: 다운로드(2398KB)
이 프로그램은 동영상 변환툴로서 여지껏 테스트해본 툴중 제일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프로그램 이었다.
다른 대부분의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이 그러하듯이 이것도 "쉐어웨어" 이다.
정식으로 등록하지 않으면 몇일간만 사용 가능하며, 결과물에 워터마크가 생긴다.
자막 필터를 설정하기 위해서 그림과 같이 미디어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재생하여 본다.
이때 트레이에 자막필터 아이콘이 생기면 그림과 같이 환경설정을 띄운다.
"Text Settings" 를 클릭후 "Font" 버튼을 클릭하여 글꼴창을 띄운후, 그림처럼 (굴림, 굵게, 26포인트, 한글) 설정한다.
다시 환경설정창의 General 탭을 그림과 같이 "Extended to 4:3" 으로 설정한다. (주3)
Misc 탭에서 그림과 같이 "Pre-buffer subpicture" 의 옵션을 제거한다. (주4)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그림과 같이 비디오 컨버터를 실행시킨다. (주5)
프로그램의 Option->Setup Avi/Divx File Format 을 선택한다.
그림과 같이 오디오 설정(MP3/64KBPS/44KHZ/MONO)을 해주고, 변환 결과물이 생성될 디렉토리도 설정해 준다. (주6)
다시 옵션에서 Resizing and Changin Frame Rate 에서 그림과 같이(320x240, 15프레임) 설정해 준다. (주7)
다음은 아래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비디오를 설정해 준다. 인코더는 Divx 5.1.1 을 선택하고 비디오 압축률은 200kbps 를 선택한다. (주8)
이제 모든 설정은 끝났다.
파일을 연다.
파일을 열면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자막이 나오면서 동영상이 재생된다. 아이콘의 stop 버튼()을 눌러서 멈춘후. convert 버튼()을 누르면 변환이 시작된다.
이 툴의 장점은 한꺼번에 여러개의 파일을 변환할수도 있다는 것이다. 파일을 열때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의 목록에서 "Check All Files" 를 선택후 "Convert All Checked Files" 를 선택하면 된다. 이 기능은 시리즈물을 한꺼번에 인코딩 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주1) 그냥 시스템 폴더에 복사하고 "regsvr32 vsfilter.dll" 과 같이 해도 된다. 제거는 "regsvr32 /u vsfilter.dll" 이다.
(주2) 설치하지 않으면 나중에 프로그램에서 MP3 인코더가 없다고 경고 메시지를 출력한다.
(주3) 만일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16:9 와 같이 길쭉한 동영상이 그대로 4:3 ( 320x240 ) 으로 바뀌면서 화면이 일그러지게 된다.
(주4) 이 설정을 끄지 않으면, 가끔 자막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것으로 보인다.
(주5) 그냥 시작메뉴의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서 "VCD MPEG AVI WMV ASF Converter" 를 실행시켜도 된다.
(주6) 오디오가 중요한 동영상 이라면 44Khz, 128KBPS, STEREO 를 선택한다.
(주7) PDA 의 화면 크기는 320x240 이기 때문에 크기를 이렇게 지정한다. 실제 PDA 에서 이 프레임을 전부 재생하지 못하므로 프레임을 이 이하로 떨어뜨려도(10프레임 정도로) 될것 같은데.. 더 떨어트리면 MVP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 아직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다.
(주8) 굳이 divx5.1.1 이 아니더라도, XVID 를 써도 재생에는 별 문제가 없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2PASS 인코딩을 지원하지 못하므로, 설정에서 2PASS 인코딩은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